본문 바로가기
페인팅하다

아크릴물감으로 빨강머리앤 쉽게 그리는 방법

by @* : *@ 2022. 7. 22.

40대나 50대의 어릴적 추억의 빨강머리앤을 그려보았습니다. 어떻게보면 소설원작을 일본에서 애니메이션화한 빨강머리앤이 더 상용화 되었지요. 얼마나 사랑스럽고 에너지가 넘치는지 닮고싶은 캐릭터입니다.

빨강머리앤 좋아하시는 분들은 직접 그려보고도 싶어 하시더라구요. 앤그리기 DIY세트도 있고 일일특강으로 수업하는 곳들도 있습니다만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빨강머리앤 그리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살짝 변형시킨 직접 그린 도안으로 빨강머리앤의 뒷모습과 앞모습 두가지 그림을 그려 보았습니다.

준비물  아크릴물감. 붓. 물통. 팔레트. 도안. 먹지. OHP필름지 또는 트레이싱지. 

 

처음부터 풀세트를 갖추고 시작 안하셔도 됩니다. 가까운 다*소로 가셔서 구매하셔도 되구요. 가볍게 시작하시고 즐겁게 그려보는것이 중요하니까요. 팔레트 대신 코팅된 종이나 버려진 일회용용기.우유팩. 또는 물티슈를 깔고 하셔도 됩니다.

저는 나무거울에 그렸습니다. 아크릴물감으로 플라스틱. 종이. 나무. 캔버스. 천. 돌에도 그릴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재료를 선택하셔서 그려보시길 바랍니다.

 

 

 

 

빨강머리앤 그리기- 앤뒷모습


 

앤도안옮기기
앤도안옮기기

페인팅하고 도안옮기기

1. 나무소품 같은경우 간단하게 사포로 정리해 주신후 작업합니다. 원칙은 그렇지만, 거친부분만 샌딩해주시고 바탕만 먼지없이 깨끗하게 정리해주세요. 넓은면을 칠할때는 납작붓으로 페인팅 해줍니다. 저는 10호 붓 사용했습니다.

붓에 물기가 약간 있는 상태에서 물감을 묻혀 뭉치지 않게 칠합니다. 한번 칠하고 드라이기로 말리고  다시 한번 칠하면 붓자국없이 바탕이 깨끗해집니다. 

 

 

<아크릴물감은 시간이 지나면 굳게 되므로, 붓은 사용후 물에 씻어서 말려둡니다. >

 

2. 저는 도안을 제품모양에 맞춰서 제 스타일대로 스케치를 했습니다.  인터넷에 빨강머리앤 자료가 많으니 인쇄하셔서 도안을 옮겨도 되고 직접 그리셔도 됩니다. 

 

3. 도안을 트레이싱지나 OHP필름지 아래에 놓고 선을 따라 그립니다.

 

4. 그림그릴 바탕위에 먹지를 대고 그위에 도안을 놓고 도트펜이나 볼펜등으로 눌러서 선을 따라 그립니다.  도안은 움직이지 않도록 종이테이프를 붙입니다. 먹지위에 인쇄한 그림을 놓고 바로 따라 그려도 됩니다. 

 

<그림그릴 바탕이 밝은색이면 검은색먹지를 어두운색이면 노란색 먹지를 사용하세요.> 

 

이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바탕위에 연필로 바로 스케치해도 됩니다. 

 

 

 

앤뒷모습페인팅하기
앤뒷모습 페인팅하기

앤뒷모습 페인팅하기

5. 도안이 옮겨졌습니다. 저는 둥근붓 2호 3호를 사용해서 채색했습니다.

 

6. 페인팅을 할때 밝은색부터 그림상 아래에 놓이는 부분을 먼저 색칠해 줍니다. 붓에 물감을 반정도만 묻혀서 물감이 뭉치지 않도록 펴가면서 칠해줍니다. 물감과 물비율에 따라 투명도가 달라집니다.  

면을  너무 깨끗하게 칠하기보다 아랫부분이 살짝살짝 보여도 빈티지한 느낌이 나니 괜찮아요.

 

7. 치마를 칠하고 치마 끈부분처럼 좁은 부분은 가는붓으로 세워서 칠합니다.  넓은부분보다 좁은부분을 칠할때 초보분들은 아마 손이 떨리실겁니다. 예전에 저도 그랬습니다. 

치마에 칠한 물감에 물을 섞어 연하게 만듭니다. 붓끝에만 살짝 물감을 묻혀 블라우스무늬를 톡톡 찍어 줍니다. 어려우면 도트팬에 물감을 묻혀서 작은 점들을 표현해도 됩니다. 아니면, 면봉이나 붓끝. 연필등에 물감을 찍어서 해도 됩니다.

 

8. 머리카락을 칠합니다. 빨간색에 노랑을 조금만 섞어서 밝은빨강으로 칠하셔도 되고 빨간색에 초콜릿색을 섞어 어두운 빨강으로 칠하셔도 됩니다. 

아크릴물감은 칠하고 말리고 나면 채도가 좀 낮아진다고 생각하셔요. 

 

 

 

앤뒷모습페인팅하기-1
앤뒷모습 페인팅하기

9~10.  마른붓에 흰색과 황토색을 반반 묻혀서 모자를 칠합니다. 제가 이런 느낌의 표현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미리 섞어서 칠할때보다 크레파스로 칠한것 처럼?  두색이 섞이면서 빈티지하게 표현됩니다. 

 

11. 라벤더와 아랫부분 꽃과 잎도 칠해 줍니다. 라벤더는 붓끝에 보라색을 묻혀 타원형으로 군데군데 그려주고, 보라색에 흰색물감을 섞어서  사이사이  그려줍니다. 꽃잎이나 잎을 칠할때 둥근붓에 물감을 묻히고 붓을 눌렀다 들어올리면 꽃잎 모양이 됩니다. 스트록기법이라고 하지요. 연습을 좀하셔야 예쁘게 나오는데, 처음엔 그냥 칠한다는 느낌으로 그려주셔도 괜찮습니다. 

 

12. 이제 라인을 그려서 정리해 줍니다. 세필붓으로 가는선이나 잎맥등을 표현합니다. 가지고 있는 세필붓 끝이 갈라져서 라인이 잘 안나오더라구요. 그래서 비장의 무기 피그마펜으로 라인을 정리해 줍니다.  라인을 주욱 다 잇는것 보다 군데군데 구분해 줄 정도로 넣어주면 자연스럽습니다. 피그마펜은 지워지지않고 천에도 사용가능합니다. 

 

 

 

 

 

빨강머리앤 그리기 - 앤 앞모습


앤앞모습그리기
앤앞모습페인팅

앤 앞모습 페인팅하기

1. 마찬가지로 스케치를 하던지 인쇄를 하셔서 그리고 싶은 도안을 준비합니다. 먹지로 도안을 옮긴뒤 얼굴색을 칠합니다. 살구색이 없다면 빨강 노랑 흰색을 섞어 보세요. 아니면 황토색에 흰색을 섞어셔도 됩니다. 조색해 보면서 물감비율도 달리해보면 감이 오실거예요. 조색만 잘하면 기본색들만 가지고도 다양한 색상을 만들수 있습니다. 

 

2. 머리카락 뾰족한 부분은 물감을 조금만 묻히고, 붓끝을 90도로 세워서 칠해줍니다. 물감이 튀어나가도 걱정하지 마세요.면봉에 물을 묻혀서 튀어나온 부분을 닦아내면 되어요. 아크릴물감의 장점은 바로 지우면 언제던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꽃들은 붓끝에 물감을 듬뿍 묻혀서 붓을 살짝 눌렀다 들어올립니다. 도트펜이나 붓끝으로 노란색 꽃밥을 찍습니다. 

 

3. 눈이 관건입니다. 흰자를 먼저 전체적으로 칠하고, 눈동자를 연필로 연하게 그려줍니다. 파란색에 검정과 흰색을 조금 섞어 눈동자를 채색합니다. 마르고 난뒤 그위에 도트팬에 검정물감을 묻혀서 찍어줍니다.  피그마펜으로 군데군데 라인을 그려줍니다. 그림이 좀 더 선명해집니다. 

 

4. 재밌는작업.. 마른 스텐실붓에 빨간색 물감을 묻히고 티슈로 살짝 닦아냅니다.  붓을 직각으로 세워서 둥글게 둥글게 볼터치를 해줍니다. 

 

 

 

 

앤앞모습-마무리
앤앞모습마무리

스텐실붓으로 빈티지하게 표현하기

5~6. 이제 간단한 방법으로 빈티지함을 표현해 줄거예요. 그냥 깨끗하게 채색된거 보다 느낌이 있답니다. 

    마른 스텐실붓에 초콜릿색을 묻힙니다. 가장자리와 군데군데 스텐실붓으로 긁어줍니다. 

 

7. 거울 앞부분에도 작은 꽃을 하나 그려주었습니다. 역시 빈티지하게 스텐실 붓으로 긁어 줍니다.

 

8. 마지막으로 무광바니쉬를 한번 칠하고 말리고해서 두번 칠해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