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뜨개질하다

여름모자뜨기 보넷햇 만들기(상세과정)

by @* : *@ 2023. 6. 3.

 

산책하다가 여성분들이 종종 여름챙모자인 보넷햇 쓰고 다니시는데 너무 예뻐 보이더라구요. 저한텐 안 어울릴거라 생각하고 그동안 만들 생각을 안했는데, 소녀스러운 모자가 욕심이 나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코바늘로 벙거지모자는 만들어 보았기에 과감히 도전해 보았습니다. 만드는 영상을 참고했으나, 제 스타일로 변형해서 제작했습니다. 

 

코바늘기초뜨기인 한길긴뜨기만으로 만들었고, 제 머리둘레가 52cm인데 완성해서 써보니 낙낙하게 여유 있어요. 모자만들기 상세과정 있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보넷햇완성샷
보넷햇완성샷

 

준비물 사용한뜨개실: 댄디실3볼, 모사용코바늘 6호, 단수링,돗바늘

댄디실이 강도가 있어서 뜨는데 손은 좀 아프지만, 모양이 잘 잡히고 가성비 여름뜨개실로 괜찮아서 저는 여름뜨개소품 만들때 주로 사용합니다. 

 

 

보넷햇 모자뜨기 과정


 

모자윗면완성샷
모자윗면완성샷

 

보넷헷모자 머리부분까지 뜨기는 벙거지 여름모자뜨기 12단까지와 동일하니 참고해 주세요. 12단까지 떴을때, 높이가 약 16cm정도 되었습니다.

 

2022.05.24 - [뜨개질하다] - 코바늘로 여름 뜨개모자 뜨기 방법 과정샷1

 

코바늘로 여름 뜨개모자 뜨기 방법 과정샷1

햇빛을 가릴수 있는 여름 벙거지 모자 손뜨개모자 버킷햇 코바늘 뜨개질로 여름모자 만들어 보았어요. 한길긴뜨기와 코늘리기 정도의 간단한 뜨개방법으로 나만의 버킷햇 만들어 보세요. 준비

made-soso.tistory.com

 

 

 

보넷모자뜨기-챙부분-13단뜨기

13단뒤트임첫코-코줄이기
13단뒤트임-코줄이기

 

13단은 보넷햇 뒤트임부분으로 저는 13코 뛰어 주었습니다. 첫코와 마지막코는 코를 줄이고, 중간 부분은 군데군데 코를 늘려 줄거예요.

1. 12단까지 뜨고 빼뜨기후, 임시 기둥코 2코를 세웁니다. 원래 한길긴뜨기 기둥코는 3코이나 이렇게 임시 기둥코 2코를 세우고 작업하면 빼뜨기부분 공간이 벌어지지 않더라구요. 

 

2. 바늘에 실을 감아 임시코 세운 부분에 바늘을 넣어 실을  감고 빼내면 바늘에 3개의 고리가 걸립니다. 바늘에 실을 감고 두개의 고리 사이로 빼낸 상태로 둡니다. 이것을 미완성코라 합니다. 

 

3. 바늘에 실을 감아 다음코에 바늘을 넣어 실을 감아 빼냅니다. 바늘에 4개의 고리가 걸렸습니다.

 

4. 바늘에 실을 감고 두개의 고리 사이로 빼내면 고리3개가 걸립니다. 

 

5. 바늘에 실을 감고 한번에 다 빼냅니다. 트임부분 첫코를 모아뜨기해서 줄였습니다. 첫코를 단수링으로 표시해 두세요.

 

6. 그 다음코는 다음 코늘리기 부분까지는 한코에 하나씩 한길긴뜨기 합니다.

 

 

 

13단-코늘리기방법
13단-코늘리기

첫코 코줄이기를 한뒤 9코 건너 열번째 코마다 단수링을 표시해 둡니다. 여기서 코를 늘려 줄거예요. 코늘리기는 한코에 한길긴뜨기를 두번하면 됩니다. 

 

 

 

 

13단-끝코줄이기방법
13단-트임끝코-줄이기

 

13단 트임부분 마지막코 줄이기

1. 뒤트임 13코 남겨두고 마지막 두코를 모아뜨기해서 코를 줄여 줍니다. 즉 한길긴뜨기 미완성코를 만들어 줍니다. 바늘에 실을 감아 사슬머리에 바늘을 넣어 빼내면 바늘에 3코가 걸립니다.

 

2. 바늘에 실을 감아 두코 사이로 빼냅니다. 바늘에 두코가 걸려 있습니다.

 

3. 바늘에 실을 감고 마지막코에 바늘을 넣어 실을 감아 빼내면 바늘에 4개의 고리가 걸립니다.  

 

4. 바늘에 실을 감고 두개의 고리 사이로 빼내면 바늘에 3개의 고리가 남아 있습니다.

 

5. 바늘에 실을 감아 한번에 다 빼냅니다. 

 

6. 14단의 임시코 사슬 두개를 세웁니다. 편물을 돌려 줍니다. 

 

 

 

 

 

14단-15단뜨기

14단-15단뜨기
14단-15단뜨기

 

임시코 사슬 두개를 세운 자리에 한길긴뜨기를 하고 첫코에 단수링을 표시해 둡니다. 14단과 15단은 코줄임 코늘림없이 한코에 하나씩  한길긴뜨기 합니다. 편물을 돌려가면서 뜨기 때문에 챙부분은 무늬가 다르긴한데 크게 튀지는 않습니다.

 

 

 

 

16단-19단뜨기

16단-19단뜨기
16단-19단뜨기

 

16단은 트임부분 시작 첫코와 마지막코는 코를 줄이고 나머지 부분은 11코 뛰우고 12번째 코마다 코를 늘려줍니다. 코를 늘려줄 코에 단수링을 표시해 둡니다. 

 

1. 첫코는 13단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코를 줄여줍니다. 

 

2. 코늘리는 부분 앞까지는 한코에 하나씩 한길긴뜨기 합니다.

 

3. 단수링 표시한 부분에는 한코에 한길긴뜨기를 두번해서 코를 늘려 줍니다.

 

4. 마지막코 두코는 코를 줄여줍니다. 

 

5. 17단과 18단은 변형없이 한코에 하나씩 한길긴뜨기 합니다.  

 

6. 19단은 첫코와 마지막코는 코를 줄이고 나머지는 14코째 15코째마다 단수링을 표시해 두고 그자리에서 코를 늘려줍니다. 19단까지 뜨면 챙길이가 9cm가 됩니다. 

 

 

 

 

보넷햇마무리-끈만들기

모자끈만들기
마무리-모자끈만들기

 

1~3. 트임부분을 매끄럽게 해주기 위해서 사슬 한개를 기둥코로 세운뒤 짧은뜨기를 해줍니다. 코가 잘 안보일 수도 있는데 두가닥이 걸리게 바늘을 넣어서 한코에 하나씩 짧은뜨기 해줍니다.

 

4. 보통 끈을 트임부분 끝에 달아서 목 앞쪽으로 묶어주던데, 저는 트임부분 위쪽에 끈을 달아서 뒤로 묶어주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실이 짱짱해서 그냥 사슬뜨기만으로 리본끈을 만들었구요. 새 실을 트임 부분 코에 걸어서 사슬뜨기 해줍니다.본인이 원하시는 스타일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