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느질하다

가정용미싱기로 옷만들기 고무줄 바지 패턴 및 만드는법

by @* : *@ 2025. 6. 29.

저는 가정용 미싱기로 만들기 쉬운 옷을 제작해서 입는데요. 예전에 만든 고무줄 바지 패턴에서 조금 변형해서 와이드 팬츠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접이 포함된 바지 패턴으로 초보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주머니 없는 고무줄 바지입니다. 허리와 다리 길이 정도 조정해서 만들면 성인 여성과 남성 편한 바지 만들 수 있어요. 그럼 원단 위에 바로 패턴을 그리고 와이드 고무줄 바지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고무줄-바지만들기-완성샷
고무줄바지-완성샷

와이드 팬츠 고무줄 바지 완성샷입니다. 이번엔 검은색 리넨원단으로 바지통만 좀 넓혀서 여름에 입을 긴바지를 만들어 보았어요. 재단하기가 좀 귀찮아서 그렇지 패턴이 쉬워서 익혀두면 바지 하나 뚝딱 만들 수 있답니다. 응용해서 잠옷이나 파자마 반바지로도 만들 수 있고요. 이번에 만든 바지는 가정용 미싱의 지그재그 스티치로 시접처리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정용 미싱기 시접처리방법

가정용 미싱기로 옷을 만들 때 오버록 미싱이 없어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셨을 텐데요. 오버록 없이 시접처리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통솔이나 쌈솔로 마감 통솔이나 쌈솔은 시접을 안으로 숨기는 방법으로 실밥이 몸에 닿지 않아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기 좋은 바느질법이에요. 통솔은 겉에서 바느질선이 보이지 않고 안쪽 면에 시접 마감된 솔기가 돌출되어 있습니다. 쌈솔은 청바지를 생각하면 되는데요. 겉에서 보면 바느질선이 보이고 안쪽 면은 마감된 솔기가 원단에 납작하게 붙습니다. 처음엔 방법이 복잡할 수 있어서 연습해 보고 작업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아래 포스팅에서 바지 패턴 그리는 법 부분에서 통솔과 쌈솔로 바지 만들기 방법 링크해 드릴게요.  

가정용 미싱의 지그재그 스티치로 마감 오버록 처리 한 것에 비해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제가 입을 옷에는 괜찮은 것 같아요. 세탁해도 올이 풀리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고무줄 바지 만드는 순서


- 원단 선택하기 온라인으로 원단 구매할 때 초보분들은 원단 선택하기가 어려울 텐데요. 원단 고를 때 비침 정도를 고려하고 원단을 선택하세요. 같은 20수라도 면원단과 리넨원단은 두께가 조금 차이가 나더라고요. 면원단인 경우 20수 정도는 비침이 없는데 리넨 20수는 비침이 조금 있습니다. 리넨은 11수 정도여야 비침이 없습니다. 즉, 사용해 본 결과 리넨 원단은 면원단에서 느껴지는 두께감보다 조금 더 얇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름용으로 비침이 신경 쓰이면 속바지를 따로 착용하던가 얇지만 고밀도원단을 사용해야 할거 같아요. 제가 사용한 원단은 리넨 20 수이고 검은색이라 비침이 덜할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 원단 선세탁하기 원단 수축률 때문에 원래는 선세탁하고 다림질한 뒤 패턴을 그려야 하는데요. 저는 선세탁하지 않고 바로 작업했습니다. 

- 원단위에 패턴 그리기 원단 뒷부분에 바지 앞판과 뒤판이 연결된 패턴을 그립니다. 이때 패턴을 좌우대칭이 되게 그려주어야 합니다. 

- 재단하기 바지 앞판과 뒤판을 각각 2장씩 재단합니다. 

- 재봉하기 바지옆선, 밑위, 바지밑단, 허리단 순서로 재봉합니다. 

준비물 가정용 미싱, 원단-리넨 2마, 재봉실, 가위, 초크펜, 시침핀, 자, 고무밴드

 

 

 

 

고무줄 와이드 바지 만드는 법


바지패턴-재단하기
바지패턴-재단하기

바지패턴 및 재단하기

1. 바지 앞판과 뒤판이 연결된 시접이 포함된 패턴입니다. 처음에 바지 만들 때 원패턴에 시접 부분 추가해서 만드는 패턴이 어렵더라고요. 편한 와이드 바지이니 패턴이 디테일할 필요는 없을 거 같아서 제가 이해하기 편한 방법으로 패턴을 수정했습니다. 전체 필요 원단은 가로 75cm 세로 104cm 두장입니다. 원단을 식서방향으로 32cm 접고 앞판 패턴부터 먼저 그려주세요. 바지 밑단 치수를 더 크게 하면 바지통이 더 넓어지겠지요. 앞판을 기준으로 뒤판 패턴을 더 크게 그려 줍니다. 예전에 만든 고무줄 바지 패턴에서 허리와 바지통만 조정해서 그렸어요. 패턴은 비슷하니 더 자세한 패턴 그리는 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4.08.05 - [바느질하다] - 미싱 옷 만들기 여름 고무줄 바지 만들기 방법

 

미싱 옷만들기 여름 고무줄 바지 만들기 방법

저는 미싱으로 쉽고 간단한 옷들을 만들어 입고 있습니다. 옷을 전문적으로 만들지 않는 이상 가정에 오버로크까지 구비해 놓진 않을 거예요. 가정용 미싱으로 오버록 없이 통솔과 쌈솔로 시접

made-soso.tistory.com

 

2. 재단된 모습이고요. 이 패턴과 대칭되게 한 장 더 그려 주세요. 

3. 바지 앞판과 뒤판이 연결된 패턴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앞뒤 구분이 없는 원단일 경우 안인지 겉인지 꼭 표시를 해두고 작업하세요. 저도 아무 생각 없이 하다가 앞판과 뒤판을 잘못 박음질해서 바지가 뒤틀리게 재봉된 적이 있답니다. 

4. 바깥쪽 바지 옆선은 자르지 않고 그대로 만들어도 되나 핏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옆선을 잘라 주었어요. 이 치수로 만들고 153cm인 사람이 세탁 후 입었을 때 발등을 덮는 길이감이었어요. 

 

 

바지-재봉하기-과정1
바지-재봉하기-과정1

바지 옆선 재봉하기

5. 바지 바깥쪽 옆선을 잘라서 뒤판 2장 앞판 2장을 재단합니다. 앞판끼리 뒤판끼리 대칭이 되어야 합니다. 

6. 앞판의 겉과 뒤판의 겉이 맞닿게 바지 옆선을 맞추어서 시침핀으로 고정합니다. 

7. 바깥쪽 바지 옆선과 안쪽 바지 옆선을 시접을 1cm 정도 두고 재봉해 주세요. 그리고 원단 올이 풀리지 않게 지그재그 스티치로 시접을 마감처리 해줍니다. 

8. 바짓가랑이가 재봉된 모습입니다. 바지 앞판이 앞으로 온 상태로 이렇게 대칭되어야 해요. 허리단은 뒤판을 높이던가 앞판을 내리던가 하면 되는데 허리단 높이 차이가 나지요. 저도 옷을 구매해서 입을 때는 허리단 뒤판과 앞판이 차이가 있는지도 몰랐답니다. 이렇게 직접 만들어 보다 알게 되었어요. 관심 없이 겉에서 보는 것과 직접 그 세계로 들어가 본 사람과의 차이처럼요.   

 

 

바지-재봉하기-과정2
바지-재봉하기-과정2

바지 밑위 재봉하기

9. 바짓가랑이 하나만 겉으로 뒤집어 주세요. 뒤집은 바짓가랑이를 그대로 뒤집지 않은 바짓가랑이 사이로 넣어 줍니다. 이때 바지 옆선과 허리 앞판 뒤판끼리 잘 맞게 넣어 주세요.

10. 바지 밑위 부분을 시침핀으로 고정합니다. 1cm 시접을 두고 재봉하고 곡선 부분에 가위집을 넣어 줍니다. 올이 풀리지 않게 지그재그스티치로 마감처리해 주세요.   

 

 

바지-재봉하기-과정3
바지-재봉하기-과정23

바지단 재봉하기

시접을 1cm 접고 2cm로 한번 더 접어서 시침핀으로 고정합니다. 다림질로 다리면 더 좋습니다. 직선박기로 재봉을 해줍니다. 

 

 

바지-밴딩넣기-과정1
바지-밴딩넣기-과정1

바지 허리단 재봉하기

1. 허리 고무밴드 작업 방법도 다양한데요. 어떤 옷은 입다 보면 고무밴드가 돌아가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이 방법으로 하고 있는데요. 처음 하시면 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는 4cm 고무밴드를 사용했고요. 그래서 허리선에서 6cm 접어 넣고 허리선 끝에서 0.5cm 지점에 박음질해 줍니다. 고무밴드 위치를 좀 더 잘 잡히게 하기 위한 밑작업이에요. 

2. 허리둘레의 90% 정도로 고무밴드를 잘라 주세요. 허리둘레 80cm인 저는 밴드 길이를 70cm 정도로 했습니다. 양쪽 1cm 정도 겹쳐서 박음질해 줍니다. 그리고 네 군데로 균등배분 해서 표시해 주세요. 

3. 고무밴드를 허리선에 넣고 밑위 중심 부분과 바깥쪽 바지 옆선 네 군데에 시침핀으로 고정해 주세요. 이때 고무밴드가 꼬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먼저 네 군데에 세로로 박음질을 해줍니다.

4. 이제 재봉을 해주어야 하는데 여기서부터 중요해요. 허리선 남아 있는 시접을 고무밴드 안으로 접어 넣으면서 박음질해 줍니다. 네 군데로 섹터를 나누어 놓았기 때문에 1/4씩 재봉한다는 생각으로 박음질해 주세요. 이때 한 손은 노루발 뒤쪽 고무밴드를 잡고 한 손은 노루발 앞쪽 고무밴드를 잡은 채 양쪽으로 당겨가면서 박음질해야 해요. 밴드 너비가 넓을수록 더 쫀쫀해서 2cm로 했을 때보다 더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할수록 나아진다고 처음보다 완성도가 높아진 듯합니다. 

 

 

 

바지-완성샷
바지-완성샷

고무밴드까지 넣고 고무줄 바지 와이드 팬츠 완성했어요. 고무밴딩 작업을 몇 번 해보니 이제야 만족스러울만한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고무줄 바지만 만들다 보니 이제는 주머니 있는 바지도 만들어 보고 싶네요. 다음 포스팅에선 주머니 있는 바지 만들기로 만나볼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