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느질하다

10cm 솜인형 옷 티셔츠 만들기 손바느질 방법

by @* : *@ 2023. 11. 9.

인형을 만들었으니 인형옷을 더 만들고 싶어 졌습니다. 10cm. 15cm 작은 아이돌 인형이나 모루인형. 키링인형. 동물인형등에게 옷을 입혀주니 너무 귀엽더라고요. 기본 티셔츠는 하나 있어야 해서 손바느질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패턴 만드는 법부터 솜인형옷 티셔츠 완성 과정까지 알려 드릴게요.

인형옷-셔츠-완성샷
인형셔츠-완성샷

 

셔츠 만들고 난 뒤 착샷입니다. 안감은 없는 티셔츠라 만들기 복잡하지 않습니다. 셔츠 뒷부분에 스냅단추를 부착해서 탈착 가능해요. 만드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마음에 드는 나만의 인형옷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인형옷 티셔츠 만들기 순서

티셔츠 패턴 만들기- 휴지에 패턴을 그려서 가봉해 봅니다. 
재단하기- 천위에 패턴을 그리고 시접을 주어 재단합니다.
바느질하기- 어깨선-진동둘레-몸판옆선-목둘레-셔츠밑단-뒤트임 순으로 바느질합니다. 

 

 

준비물 패브릭원단. 바늘. 퀼트실. 가위. 올 풀림 방지액. 스냅단추. 수성펜 또는 초크펜

 

인형 티셔츠 패턴 만들기

패턴만들기
인형옷-패턴만들기

 

휴지에 패턴을 그려서 인형에게 맞는지 가봉해 보면서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형의 치수를 잰 뒤, 티셔츠 도안을 참고해서 몸판과 소매를 휴지에 그려봅니다. 재단해서 인형에 입혀 보세요. 

 

 

인형 티셔츠 재단하기

인형옷-재단하기1
인형옷-재단하기1

 

패턴은 티셔츠 앞판. 뒤트임. 소매가 필요합니다. 티셔츠 뒤트임은 겹쳐지게 해야 되기 때문에 한 장은 앞판의 반으로, 한 장은 0.5cm 더 넓게 그려 주세요. 소매 부분 진동둘레는 쉽게 곡선으로 두었어요. 마분지등에 패턴을 옮겨두면 보관하기 용이합니다. 그다음, 패턴을 천 안쪽 면에 시침핀으로 고정합니다. 초크펜으로 시접을 사방 0.5cm 두어 그립니다. 이때 패턴은 식서방향으로 두세요.

 

 

인형옷-재단하기2
인형옷-재단하기2

 

저는 면 원단을 사용했으며, 시접을 둔 패턴을 재단합니다. 원단 재단한 부분이 올이 풀리기 때문에 올 풀림 방지액이 있다면 시접 가장자리에 발라 줍니다. 시접마감 처리를 얇은 천이 면 시접을 두 번 접어 넣어서 만들 수도 있고, 아니면 안감을 넣어서 시접을 안 보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올 풀림이 별로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면 그냥 작업하셔도 됩니다. 티셔츠 앞판과 뒤판의 겉이 마주 보도록 두고 시침핀으로 고정해 둡니다.  

 

인형 티셔츠 바느질하기

인형옷-바느질1
인형옷-바느질하기1

 

1. 앞판과 뒤트임 어깨 부분을 먼저 박음질합니다. 한 땀은 2~3mm 정도로 해주세요. 시접 부분을 손으로 눌러서 가름솔 해줍니다.

2. 소매 진동둘레를 먼저 홈질해 주세요. 그러면 몸판 진동둘레와 같이 바느질하기가 좀 수월해집니다. 

3. 몸판 진동둘레에 가위집을 넣어 줍니다. 몸판 진동둘레와 소매 진동둘레의 겉이 마주 보도록 맞잡아 시침핀으로 고정해 주세요. 그리고 티셔츠 안쪽에서 박음질해 줍니다. 진동둘레 연결해서 박음질하기가 좀 어려울 거예요. 

4. 소매 부분을 반 접어서 몸판 옆선과 소매를 박음질합니다. 

 

 

 

인형옷-바느질하기2
인형옷-바느질하기2

 

5. 목둘레 부분도 곡선이라서 가위집을 넣어 줍니다. 시접을 안쪽으로 접어 넣고 홈질해 주세요.

6. 몸판과 소매 시접 부분도 가름솔을 합니다. 소매 끝과 티셔츠 밑단 시접을 접어 넣고 홈질합니다. 

7~8. 뒤트임 시접을 접어 넣고 홈질한 뒤, 작은 스냅 단추를 양쪽에 두 개 달아 줍니다. 인형 티셔츠를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인형 바지도 필요하겠지요. 기본 인형팬츠 만드는 법은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3.09.25 - [바느질하다] - 10CM 인형옷 기본 고무 바지 쉽게 만들기 방법

 

10CM 인형옷 기본 고무 바지 쉽게 만들기 방법

미니 인형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고무밴딩 바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 만드시는 분들도 만들기 쉬운 간단한 패턴입니다. 작아서 바느질 하기가 좀 더 섬세해야 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

made-sos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