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뜨개질하다

코바늘 옷 여름 니트 조끼 뜨기 방법 도안 설명 Part 2

by @* : *@ 2024. 8. 28.

지난 포스팅에 이어 코바늘 옷 여름 니트 조끼 뜨기 뒤판 뜨기와 앞판 뒤판 연결 및 마무리하기 방법입니다. 앞판까지 뜨고 오셨다면 반은 완성한 거니 이제부터는 거의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뜨는 거라 어렵지 않습니다. 코바늘 옷이 소품보다 뜨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지치기도 하지만 완성해 보면 내가 만든 옷이라는 성취감뿐만 아니라 너무 애착이 갑니다. 요즘 쉽게 사고 쉽게 버려지는 옷들이 지구환경에도 영향을 미치는 걸 아실 거예요. 내가 정성 들여 힘들게 만든 이 코바늘 손뜨개 옷은 절대 그럴 수 없을 겁니다.    

조끼-앞판-뒤판-완성샷
앞판-뒤판-완성샷

 

조끼 앞판과 뒤판 완성한 모습입니다. 원칙은 기준이 되는 뒤판부터 먼저 떠주는 게 좋습니다. 비교해 보면 길이와 폭은 같고 무늬 뜨기 방법도 같습니다. 차이점은 앞목라인이 뒷목라인보다 U자 모양으로 더 내려와 있고 겨드랑이 진동둘레 부분도 앞판이 조금 더 들어가게 떴습니다. 뒤판도 앞판 진동둘레 전까지는 뜨는 방법이 같으니 뒤판 진동둘레 뜨기부터 설명드릴게요. 

 

여름 니트 조끼 뒤판 진동둘레와 목라인 뜨기 방법  


뒤판-진동둘레뜨기-과정
뒤판-진동둘레뜨기-과정

 

진동둘레 뜨기

1. 뒤판은 6코 빼뜨기 후 7번째 코에 사슬코 3개를 뜹니다. 

2. 앞으로 세 번째 떨어진 코에 V자 뜨기를 합니다. 

3. 진동둘레 시작위치만 다를 뿐 앞판과 진동둘레 코 줄이는 법은 같습니다. 진동둘레부터 21단까지 무늬 뜨기를 합니다. 

 

 

 

뒤판-목라인뜨기-과정1
뒤판-목라인뜨기-과정1

 

목라인 뜨기

4. V자 무늬 여섯 번째 한길긴뜨기코 위 사슬아래에 코바늘을 넣습니다. 새실을 걸어 사슬 뜨기를 3번 합니다. 바로 옆 V자 공간에 한길긴뜨기를 한번 합니다. 

5. 다음은  V자 공간마다 한길긴뜨기를 3번 합니다. 

6. 5번에서 기둥코 사슬 4개를 세우고 편물을 돌립니다. 같은 코에 한길긴뜨기를 합니다. 네 번째 떨어진 코에 V자 무늬를 뜨고 그다음은 세 번째 떨어진 코에 V자무늬를 뜹니다. 왼쪽에서 두 번째 부채무늬 가운데 한길긴뜨기코 사슬 아래에 한길긴뜨기 후 사슬 하나를 뜹니다.

7. 코를 줄여주기 위해 한길긴뜨기 미완성코 상태로 둡니다.

8. 다음 부채무늬 가운데 한길긴뜨기코에 코바늘을 넣어 두코 모아 뜨기를 해주세요. 

9. 8번에서 사슬 4개를 세운뒤 편물을 돌립니다. 목라인 3단은 어깨선을 경사지게 표현해 주기 위해 첫 번째 V자 무늬에 두 길 긴뜨기 2번. 두 번째 V자 무늬에 한길긴뜨기 3번을 해줍니다.

 

 

 

뒤판-목라인뜨기-과정2
뒤판-목라인뜨기-과정2

 

10~11. 그다음 V자 무늬에는 긴뜨기 3번. 마지막 V자 무늬에는 짧은 뜨기 3번을 합니다. 실을 끊고 마무리해 주세요. 반대쪽 목라인도 같은 방법으로 떠주세요.

 

앞판과 뒤판 연결하기


앞판-뒤판-어깨-연결하기
앞판-뒤판-어깨-연결하기

 

어깨선 연결하기

12. 앞판과 뒤판의 겉과 겉이 맞닿게 어깨선을 겹친 뒤 남겨둔 실에 돗바늘을 끼웁니다. 첫 코와 첫 코를 맞닿게 잡고 돗바늘을 사슬아래 뒤에서 앞으로 넣습니다. 

13. 그다음 두 번째 코도 뒤에서 앞으로 위를 감싸도록 감침질해서 연결을 해줍니다. 

14. 어깨선이 연결되었습니다. 실을 자르고 남아있는 실은 진동둘레 마감을 해줄 때 숨겨주면 되니 그냥 두셔도 됩니다. 

 

 

 

앞판-뒤판-옆선-연결하기
앞판-뒤판-옆선-연결하기

 

옆선 연결하기

15. 앞판과 뒤판 겉면끼리 맞대고 단수링으로 군데군데 고정을 합니다. 

16. 옆선길이의 2.5배 정도 되는 길이의 실을 돗바늘에 끼웁니다. 첫 코와 첫 코 사슬아래로 돗바늘을 넣습니다. 

17. 실을 남긴 뒤 연결된 실이 옆선 위를 감싸도록 첫 코에 다시 돗바늘을 넣어 고정을 시킵니다. 그다음 맞은편 코끼리 사슬 아래에 돗바늘을 넣어 감침질합니다.  

18~19. 같은 방법으로 무늬단에서도 마주 보는 코끼리 감침질로 연결합니다. 

20. 한쪽 옆선을 감침질로 연결했습니다. 반대편도 연결해 주세요. 남아있는 실은 진동둘레 마무리 뜨기 때 숨겨주면 되니 정리 안 해도 됩니다. 

 

 

목라인과 진동둘레 마무리하기 


목라인뜨기-마무리-과정1
목라인뜨기-마무리-과정1

 

목라인 마무리 뜨기

21~22. 뒷목라인 경사진 부분 앞에서 새실을 걸어 기둥코 사슬 하나를 세우고 V무늬 공간마다 짧은 뜨기를 두 번씩 뜹니다. 

23. 경사진 부분에서 한길긴뜨기 무늬에서는 공간에 바늘을 넣어 2코를 줍고 어깨선 두 길 긴뜨기 무늬에서는 3코를 줍습니다. 

24. 앞목라인도 경사진 부분에서는 공간에 바늘을 넣어 2코를 줍고 앞부분 부채무늬에서는 코마다 짧은 뜨기를 합니다. 

 

 

 

목라인뜨기-과정2
목라인뜨기-과정2

 

25. 목라인 1단을 빼뜨기한뒤 기둥코 사슬 하나를 세웁니다. 

26. 목라인 2단은 4코를 짧은 뜨기후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를 반복해서 뜹니다. 

27. 경사진 부분은 코 줄임 없이 코마다 짧은 뜨기를 합니다. 

28~29. 앞목라인은 사선무늬 1단 부분부터 시작해서 4코를 짧은 뜨기 후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를 반복합니다.   

30. 사선무늬 1단까지만 코 줄임 패턴대로 뜨고 경사 부분은 각 코에 짧은 뜨기를 합니다.  

 

 

 

목라인뜨기-과정3
목라인뜨기-과정3

 

31~32. 목라인 3단도 경사 부분을 제외한 같은 구간에서 코 줄이기를 합니다. 8코 짧은 뜨기 후 두코 모아 뜨기를 합니다.  

33. 목라인 3단까지 짧은 뜨기를 해서 코를 줄였습니다.

 

 

 

목라인뜨기-과정4
목라인뜨기-과정4

 

34. 목라인 마지막단은 레이스 뜨기를 합니다. 기둥코 사슬 하나를 세우고 같은 코에 짧은 뜨기를 합니다. 

35. 그다음코에 한길긴뜨기를 합니다.

36. 다음코에도 한길긴뜨기를 합니다.

37. 다음코에 빼뜨기를 합니다. 무늬 하나가 완성되었습니다.

38~39. 같은 코에 기둥코 사슬 하나를 세우고 짧은 뜨기를 합니다. 반복해서 같은 무늬를 뜹니다.  

 

 

 

진동둘레-마무리뜨기-과정
진동둘레-마무리뜨기

 

진동둘레 마무리 뜨기

40. 겨드랑이 부분 아래쪽만 코 줄이기를 합니다. 

41. 각진 사선무늬부터 새실을 걸고 시작합니다. 한길긴뜨기코 위의 사슬아래에 코바늘을 넣어서 기둥코 사슬 하나를 세웁니다. 사선 공간에 짧은 뜨기를 두 번 합니다. 

42. 다음 두코는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를 합니다. 중간에 남아있는 실은 같이 감싸면서 짧은 뜨기 합니다. 

43. 반대편 사선무늬까지 2코 짧은 뜨기-코 줄이기 패턴으로 코를 줄입니다.  

44. 진동둘레 옆선은 각무늬 공간마다 2코씩 짧은 뜨기를 합니다. 

45. 진동둘레 2단도 같은 방법으로 아래쪽 부분만 코를 줄여 짧은 뜨기 합니다. 진동둘레 마지막단은 코 줄임 없이 짧은 뜨기를 해서 마무리합니다. 

 

 

 

목라인-진동둘레-완성샷
목라인-진동둘레-완성샷

 

목라인과 진동둘레를 마무리 뜨기 한 모습입니다. 코튼 클래식실로 여름 조끼 뜨기를 해보았는데요. 어렵지 않은 패턴이라 코바늘로 소품 뜨기 좀 해보셨으면 무리 없이 뜰 수 있을 거예요. 참고해서 떠보시고 도움이 되었음 공감 부탁드립니다. 

 

조끼를 뜨시고 자신감이 생겼으면 가디건도 뜰 수 있습니다. 조끼 뜨기보다 시간은 더 오래 걸리지만 가을 겨울에 따뜻하게 입을 수 있는 나만의 가디건을 완성해 보세요. 

 

따뜻한 손뜨개 코바늘 가디건 뜨기 방법  

 

손뜨개 코바늘 겨울 가디건 뜨기 방법

취미로 코바늘 뜨개를 시작했을 때 제일 뜨고 싶었던 것이 블랭킷과 가디건이었습니다. 블랭킷은 작년에 떴고 이제 뜰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겨 겨울 시작 무렵부터 가디건을 뜨기 시작해서

made-sos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