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유리병은 재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업싸이클링 소재입니다. 다양한 유리병 업싸이클링 아이디어 중 인테리어 소품인 오브제 화병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코바늘 뜨기로 유리병 뜨개커버를 만들고 꽃자수도 놓아서 조화를 장식할 수 있는 꽃병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그럼, 유리병 업싸이클링 재활용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볼게요.

코바늘 뜨기로 유리병에 맞게 뜨개커버를 완성해서 씌우고 뜨개꽃을 장식한 모습입니다. 차가운 유리병이 따뜻해 보이지요.
조화나 생화를 꽃꽂이해서 테이블을 장식할 수 있고 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꽃병에 장식한 보라색 뜨개꽃 만들기 방법
코바늘 뜨개꽃 뜨기 꽃만들기 뜨개질 방법
아이 졸업식 꽃다발을 만들면서 해바라기를 메인으로 해서 몇 가지 뜨개꽃 뜨기를 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보라색 뜨개꽃 뜨개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바늘로 뜨는 뜨개꽃으로
made-soso.tistory.com
유리병 재활용 꽃병 만들기 순서
유리병 세척하기 유리병을 재활용할 때는 깨끗하게 세척하고 건조하여 위생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유리병 뜨개커버 만들기
사슬 뜨기로 원형코 만들기-짧은 뜨기 코 늘려 뜨기-코증감 없이 짧은 뜨기-짧은 뜨기 코 줄여 뜨기
꽃자수 수놓기 뜨개실로 프랑스자수 기초기법을 이용해 꽃술-꽃잎-줄기-잎 순서로 꽃을 수놓습니다.
꽃병으로 활용하기 조화장식이나 생화를 꽃꽂이해서 오브제화병으로 사용합니다.
준비물 유리병. 뜨개실 - 마카롱실. 코바늘 5호. 단수링. 수성펜 또는 기화펜. 자수바늘
코바늘기법 사슬 뜨기. 빼뜨기. 짧은 뜨기. 짧은 뜨기 두코 늘려 뜨기. 짧은 뜨기 두코 줄여 뜨기
유리병 재활용 꽃병 만들기 방법
유리병 뜨개커버 만들기 상세과정입니다. 유리병 바닥은 뜨지 않고 옆면 아래부터 위로 떠올라 갑니다.

사슬 뜨기 원형코 만들기
1. 저는 사슬 뜨기 40코를 떴습니다. 병 아래쪽 둘레에 느슨하게 둘렀을 때 2~3코 여유가 있을 정도로 사슬 뜨기 해주세요.
2. 원형코를 만들기 위해 첫 번째 사슬 반코에 코바늘을 넣어서 빼뜨기를 합니다. 원형코를 만든 모습입니다.
3. 사슬 뜨기를 한번 해서 기둥코를 세우고 같은 코에 짧은 뜨기를 해주세요. 첫 코니 단수링으로 표시해 두세요.
4. 다음 사슬 반코에도 코바늘을 넣어 짧은 뜨기 해주세요.

5. 각 코마다 짧은 뜨기를 한 번씩 한 모습입니다. 1단이 완성되었고 2단의 짧은 뜨기를 하기 위해 기둥코 사슬을 한번 뜹니다.
6. 유리병이 아랫부분이 좁은 형태라서 2단부터는 코를 늘려 줄게요. 각 코마다 짧은 뜨기를 7번 하고 그다음 코에 짧은 뜨기를 2번 해서 코를 늘려 줍니다.
7. 짧은 뜨기 7번 - 짧은 뜨기 두코 늘려 뜨기 패턴을 반복해서 2단을 완성합니다. 총 45 코입니다.
8. 3단부터는 증감 없이 각 코마다 짧은 뜨기를 주욱 떠올라 갑니다.
9. 크기가 맞는지 유리병에 씌워 보세요.
10. 유리병 윗부분 좁아지는 부분 전까지 코 증감 없이 짧은 뜨기를 합니다.

병 입구 부분 코 줄여 뜨기
11. 병이 좁아지는 부분은 다시 코를 줄여 줍니다. 각 코마다 짧은 뜨기를 7번 하고 그다음 두코는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를 해서 코를 줄여 줍니다.
12. 짧은 뜨기를 완성하기 전 마지막 단계입니다.
13. 12번의 미완성인 상태에서 다음 코에 코바늘을 넣어 실을 걸어 나옵니다. 코바늘에 세 개의 고리가 걸려 있습니다.
14. 코바늘에 실을 감아 세 개의 고리 사이로 한 번에 빼낸 모습입니다.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가 완성되었습니다.
15. 짧은 뜨기를 7번 -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 패턴을 반복해서 코를 줄여 줍니다. 마지막에 두코가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16. 두코는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를 합니다. 첫 코와 빼뜨기 해주세요. 다시 40코가 되었습니다.

17. 그다음 단도 코를 줄여 줄게요. 짧은 뜨기를 6번 -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 패턴을 반복해서 코를 줄여 줍니다.
18. 총 35코가 되었고 조금 줄어든 모습입니다.
19. 크기가 맞는지 뜨면서 유리병에 씌워 본모습입니다.
20. 병이 입구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니 단마다 코를 계속 줄여 나갑니다. 그다음단은 짧은 뜨기를 5번 -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 패턴을 반복해서 코를 줄여 줍니다.

21. 그다음 단은 짧은 뜨기 4번 -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 패턴을 반복해서 코 줄여 뜨기를 하고 유리병에 씌워 본모습입니다.
22. 다음 단은 짧은 뜨기 3번 - 짧은 뜨기 두코 모아 뜨기 패턴을 반복해서 코를 줄여 줍니다.
23. 유리병 없이도 병 모양 형태가 잡혀 있습니다.
24. 코 줄여 뜨기를 해서 총 20코가 되었습니다. 이제 병 입구 부분은 코의 증감 없이 각코마다 짧은 뜨기를 한 번씩 합니다. 빼뜨기 후 실을 자르고 마무리합니다.
뜨개커버 손자수 놓기 방법
뜨개커버를 완성 후 이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꽃자수를 놓아 좀 더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해 볼게요. 뜨개 편물 위에 수를 놓아보는 건 처음이라 잘 표현이 될지 궁금했는데요. 좀 더 입체감 있게 표현하고 싶어서 자수실이 아닌 뜨개실로 꽃을 수놓아 보았습니다. 프랑스자수 기초 기법으로 수놓았으니 천천히 수놓아 보세요.

1. 뜨개편물 위에 수성펜으로 자수 도안을 그려 줍니다. 간단한 도안이라 바로 그렸습니다. 펜자국은 분무기로 뿌리면 지워집니다.
2. 뜨개실로 꽃자수를 놓기 위해 뜨개실이 들어갈 정도의 자수바늘을 준비해 주세요. 매듭을 짓고 뜨개물 뒤에서 바늘을 올립니다. 바늘에 실을 감아 프렌치너트스티치로 꽃술을 수놓습니다.
3. 바로 옆으로 두세 번 더 놓아서 꽃술을 완성한 모습입니다.
4. 수를 놓은 뒤 뒤에서 그냥 매듭을 짓고 마무리해도 되고 뜨개 사이로 바늘을 넣어 실을 숨겨서 정리해 주어도 됩니다.

5. 흰색 뜨개실로 꽃잎을 레이지데이지스티치로 수놓아 보겠습니다. 매듭을 짓고 뜨개물 뒤에서 바늘을 올려서 고리를 만들어 주세요. 다시 꽃잎 끝에 바늘을 올린 뒤 한 땀을 내려 고정을 해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꽃잎도 수놓습니다.
광목 꽃무늬 자수 셀프 커튼 꽃자수 수놓기
작은 들꽃 자수 무늬가 있는 빈티지한 커튼이 마음에 들어와서 광목원단에 꽃을 수놓아 셀프 커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안방커튼이라 사이즈가 커다 보니 어떻게 수놓을지 막막했지만, 아주
made-soso.tistory.com
6. 매듭을 짓고 뜨개물 뒤에서 바늘을 올립니다. 줄기는 앞땀의 반땀씩만 겹쳐서 아우트라인스티치로 수놓아주세요.
7. 잎은 플라이스티치로 수놓습니다. 새실로 매듭을 짓고 뜨개물 뒤에서 바늘을 올려서 수직인 지점에 바늘을 내려 줍니다. Y자 모양 이 되게 고리 가운데 지점에 바늘을 올리고 직선으로 다시 내립니다. 반복해서 잎을 완성합니다.
8. 작은 꽃자수가 완성되었습니다. 간단한 자수이지만 없는 것보다 더 감성적이지 않나요.
유리병을 업싸이클링해서 오브제화병 꽃병으로 재활용 만들기 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약간의 노력만 더하면 평범한 유리병을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작품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업사이클링 만들기로 환경 보호와 동시에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가치를 만들어 보세요.
'뜨개질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납 손잡이 바구니 뜨개 소품 바구니 뜨개질 하는 방법 (0) | 2025.04.06 |
---|---|
코바늘 원형 뜨기 짧은뜨기로 뜨개소품 뜨개질 하는 방법 (0) | 2025.04.05 |
뜨개 책갈피 만들기 네잎클로버 끈갈피 코바늘 뜨기 방법 (1) | 2025.03.08 |
꽃만들기 코바늘 뜨개꽃 인테리어 조화 데이지 뜨기 방법 (1) | 2025.03.07 |
거실 인테리어 뜨개 소품 만들기 코바늘 나뭇잎 뜨기 방법 (0) | 2025.03.06 |
댓글
@* : *@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응원 댓글을 써보세요.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응원금은 새로운 창작의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은 만 14세 이상 카카오계정 이용자라면 누구나 편하게 작성,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글 본문, 댓글 목록 등을 통해 응원한 팬과 응원 댓글, 응원금을 강조해 보여줍니다.
응원금은 앱에서는 인앱결제, 웹에서는 카카오페이 및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